1. 단원 성취 기준
- 문학 6국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읽기 6국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쓰기 6국03-06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2. 단원 국어과 교과 역량
이 단원은 자기 성찰 계발 역량(삶의 가치와 의미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단원으로 삶의 가치를 알고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와 자신의 가치를 비교하여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넓혀갈 수 있는 단원이다.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가치와 관련이 있음을 알고 글의 주제를 파악해 보며, 글 속에 등장한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가치관을 알아보도록 한다. 같은 상황에서 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 것인지, 내가 추구하는 삶의 태도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하여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로 이어지도록 한다.
3. 단원 지도의 실제
1. 가치 목록 알아보기
가치란 중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값어치이다. 정의, 행복, 책임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가치관과 관련이 있다. 가치관은 사람이 어떤 행동이나 일을 선택하고 실천하는 데 바탕이 되는 생각을 말한다. 주요 가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인간관계 : 가족/ 우정/ 사랑/ 효도
- 성격 : 협력/ 리더십/ 자기 계발/ 자존심/ 창의력/ 경험/ 긍정/ 도전/ 봉사/ 성실/ 신뢰/ 용기/ 인내/ 자신감/ 정직/ 즐거움/ 행복/ 겸손/ 극복/ 공감/ 관용/ 끈기/ 노력/ 믿음/ 배려/ 배움/ 열정/ 용서/ 감사
- 일 : 책임/ 경쟁력/ 성취/ 권력/ 성공/ 명성/ 힘/ 이익
- 세계관 : 평화/ 공익/ 공정/ 생명 존중/ 정의 / 평등/ 자유
이러한 가치 목록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 가치 빙고를 해 보고 아이들이 알고 있는 인물(전래동화, 위인전, 연예인 등)로 인물의 가치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학생들이 평소 들어보지 못했거나 생소한 단어들(예를 들면 관용, 공익과 같은)은 단어의 뜻을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2.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국어과 교과서에는 이방원과 정몽주의 시(하여가와 단심가), 이순신의 명량해전, 몽당 도깨비 이야기, 왕가리 마타리의 이야기가 텍스트로 제시되어 있다. 시/ 위인전/ 소설 등의 다양한 텍스트를 통하여 인물의 가치관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때 아이들이 현재 살고 있는 시대와는 다른 시대임으로 시대상과 인물이 처한 상황을 연결하여 생각하도록 한다. 조선 시대에서 왕이 가지는 의미가 어떠한지,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면서 두 인물이 대립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들을 파악하고, 절대왕권이던 시대에 절개를 지킬 수밖에 없었던 정몽주와 새로운 세력으로 개혁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방원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가치를 시에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했는지를 찾아보도록 한다. 이순신의 경우, 3도 수군통제사로서 바다의 중요성을 너무 잘 알고 있었기에 선조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지역의 지형을 활용하여 명량해전을 이끌 수 있었다. 같은 상황에서 선조의 명령을 따르거나, 혹은 수군통제사로 부담을 느껴 그만두거나, 혹은 수군 병력을 더 요충 해달라고 절충안을 낼 수도 있었지만, 그러지 않고 12척만으로 작전을 짜고 군사를 진두지휘한 이순신의 가치는 무엇일까? 를 질문을 던져 추측해 보도록 한다. 또한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 왜 그러한 선택을 했을 것인지 이유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3. 인물 소개서 작성하기
자신이 읽은 문학 작품 혹은 위인전 속의 인물을 소개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핵심 가치를 찾아야 하므로, 자신이 읽은 책을 가져와 인물 소개서 작성에 참고하도록 한다. 이때 인물이 한 행동과 말 중 가치를 드러내는 부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 시 아이들이 작성한 소개서의 인물의 말이나 행동이 가치와 연결되는지를 주요 평가 요소로 한다. 또한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나라면 어떻게 했을 것인지, 나의 경험과 연결되는 지점은 없는지, 앞으로 나의 삶을 살아갈 때 되돌아보아야 할 부분은 없는지 자기 삶에 대한 성찰로 이어지도록 한다.
아이들이 고른 인물 중 위인으로는 우리나라 위인 : 고려 시대 - 서희/ 조선 시대 - 정도전, 세종대왕, 박문수, 이순신, 전봉준 / 독립 운동가 - 유관순, 안창호, 안중근 의사 등이 있었고 해외의 위인으로 링컨, 마더 테레사, 마틴 루터 킹, 안네 등이 있었다. 역사 속에서 알고 있었던 인물이나 평등/ 독립/ 평화 등을 위해 일했던 인물들을 주로 선택했다. 소설 속 인물로는 마지막 잎새(베어먼 할아버지), 빨간 머리 앤(앤 설리), 담을 넘은 아이(푸실이), 그림 도둑 준모(서준모), 어린 왕자(어린 왕자), 마틸다(마틸다), 헝거 게임(캣니스), 찰리와 초콜릿 공장(찰리), 푸른 사자 와니니(와니니), 아무 말도 하기 싫은 날(페트릭) 등이 있었다. 주로 희망/ 노력/ 긍정/ 나눔/ 끈기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인물을 선택했다.
< 인물 소개서 예시 >
한 인물의 삶을 파악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텍스트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인물의 상황에 대한 파악이 되어야 하며, 한 인물의 삶을 다양한 각도로도 볼 수 있어야 한다. 서로 다른 책으로 인물 소개하기를 했지만, 온 책 읽기(한 권의 책을 같이 읽기) 도서가 있다면 같은 책을 선정하여 주인공과 주인공을 둘러싼 인물들의 다양한 가치를 파악해 보는 활동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서로 다른 가치를 지닌 인물이 어떠한 선택을 하며, 그 선택의 결과로 달라지는 삶을 보며 아이들이 바른 가치관을 정립해가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이 단원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트리 : 입출력 프로그램 - 친구이름을 합치는 프로그래밍 (0) | 2022.07.26 |
---|---|
엔트리 : 기초 프로그래밍 - 장래 희망 말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0) | 2022.07.25 |
창의적 체험활동_7월_여름방학 버킷리스트 (0) | 2022.07.20 |
6학년_국어_우리말을가꾸어요_우리말사용실태신문만들기 (0) | 2022.07.19 |
6학년_국어_속담을활용해요_속담딱지만들기 (0) | 2022.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