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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엔트리 : 기초 프로그래밍 - 장래 희망 말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by Hiiiiiit!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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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트리 사이트  접속하기 : www.playentry.org

(크롬 환경에서 접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트리 - 우리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래를 꿈꾸고 함께 성장합니다.

playentry.org

 

2. 기본 화면 살펴보기

엔트리 기본화면

 

 실행 화면에서는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코딩 내용을 실행해서 알맞게 프로그래밍 되어있는지 알려줍니다. 소녀 그림을 오브젝트라고 하는데 [+] 버튼을 누르면 추가할 수 있는 오브젝트의 목록이 나옵니다. 

 코딩할 때 중요한 것은 오브젝트가 행동하고자 하는 것을 해당 오브젝트를 누른 뒤에 코딩을 해야 시작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알맞게 동작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배경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코딩을 할 경우 소녀가 해야할 말이나 행동을 배경 오브젝트가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에 코딩을 하고 있는지 잘 살펴바야 합니다. 

< 소녀 오브젝트에 알맞게 코딩한 예 >

 

엔트리의 가장 기초가 되는 블록들의 카테고리입니다. 

블록 내    용
시작 프로그램의 시작과 관련된 블록 모음
흐름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관련된 블록 모음- 반복/ 조건문
움직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블록 모음 - 위치/ 방향 이동
생김새 오브젝트의 색상, 크기, 모양 등과 관련된 블록 모음
오브젝트를 이용한 그리기 기능의 블록 모음- 붓의 색깔/ 굵기
소리 소리를 재생하거나 조절하는 블록 모음- 소리 크기/ 종류/ 재생 시간
판단 흐름 카테고리의 블록을 판단하는(참/거짓) 블록 모음
계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의 계산 블록 모음
자료 프로그램의 자료-변수를 다루는 블록 모음
그 외 함수/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확장 블록등이 있음.

 

 먼저 오브젝트에서 소녀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기본 엔트리봇 오브젝트는 삭제합니다. 배경 오브젝트인 교실(2)을 추가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생김새]-[몇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와 말할 내용을 적습니다. [소리]-[재생하고 기다리기] 블록을 추가해 소리를 재생하고 모든 소리를 멈추고 [생김새]-[몇 초동안 말하기] 블록으로 해당 내용을 적습니다. 

 

3. 2개의 장면을 넣어 프로그래밍 하기 

1) 파일럿 장래희망 말하기

장면을 1,2로 해서 프로그래밍 한 예- 파일럿 장래희망

 장면 1, 2를 연달아서 프로그래밍하고 싶을 경우 [시작]-[장면 2 시작하기] 블록을 추가해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맨 위의 (+)를 이용해 장면 2를 추가하고 장면 2에 해당되는 내용을 프로그래밍하도록 합니다. 장면 2에서 시작할 때는 [시작]-[장면이 시작되었을 때] 블록을 이용해서 장면이 넘어왔을 때 시작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일럿 - 장면 2 프로그래밍

[ 실행 화면 ]

장래희망- 파일럿

2) 한국사 선생님 장래희망 말하기 

장면을 1,2로 해서 프로그래밍 한 예- 한국사 선생님

 이 학생은 2번째 장면을 시작하기 위해 [시작]-[다음 장면 시작하기] 블록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이 경우에도 장면 2로 바뀌었을 때 해당 내용이 실행됩니다. (효과는 동일)

한국사 선생님 - 장면 2 프로그래밍

  마찬가지로 장면 2가 시작될 때는 [시작]-[장면이 시작되었을 때] 블록을 사용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블록을 잘못 조립했거나 실수로 삭제한 경우 [ctrl+z], [Ctrl+shift+z] 키를 사용하여 되돌리기, 다시 실행으로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 없는 블록의 경우 드래그해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휴지통에 버려 주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다 만든 후에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알맞게 프로그램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실행 화면 ]

장래희망- 한국사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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