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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엔트리 : 반복 구조 프로그램 - 꽃잎 도장 찍기

by Hiiiiiit!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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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복 구조란 반복되는 명령을 특정 횟수나 주어진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반복되는 명령이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순차 구조로만 명령을 내리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비효율적이 됩니다. 이때, 반복 구조를 활용하면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을 그릴 때도, 앞으로 가고 90도를 반복하는 것을 활용하면 똑같은 명령어를 4번 쓰는 것보다 한 줄로 요약해서 간단히 쓸 수 있습니다. 반복을 할 때는 "~할 때까지 ~ 반복한다."라는 것을 생각해서 반복할 횟수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꽃잎으로 도장 찍는 프로그램 만들기

  • 도장을 찍습니다. 
  • 꽃잎을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합니다. 

  를 4회 반복합니다. 만약 반복하기를 쓰지 않으면 8줄이 되지만 반복하기를 사용하면 3줄로 코딩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래밍 하기

1. 필요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한 후,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눌러 [식물]에 있는 분홍 꽃잎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꽃잎 오브젝트 추가하기

2. 꽃잎의 위치를 위로 옮깁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는 X:0, Y:0이 기본 세팅값입니다. 꽃잎의 위치를 옮기는 이유는 반복하기 명령을 통해 꽃잎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입니다. 

꽃잎의위치 옮기기

 3. 꽃잎의 중심점을 아래로 옮깁니다.(중요!) 파란색 점을 꽃잎의 아래로 옮겨줍니다. 이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중심점을 옮기지 않으면 모양이 잘못 찍히게 되어 원하는 꽃잎 모양이 나오지 않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하는 실수이기도 합니다. 

꽃잎의 중심점 옮기기

4. 그림과 같이 반복되는 명령을 하기 위한 블록을 연결합니다.

반복하기 블록 사용하기

5. 그림과 같이 도장을 찍기 위한 블록을 연결합니다.

도장찍기 블록

6. 그림과 같이 회전하기 위한 블록을 안에 넣어 완성합니다.

회전하기 블록

3. 꽃잎이 더 여러 장 찍히는 프로그램 만들기

1) 몇 초 기다리기 블록 넣기

꽃잎 여러장 찍기

 이 학생은 몇 초 기다리기 블록을 넣고 60도 회전을 하여 꽃잎을 6장 찍는 프로그램을 하였습니다. 몇 초 기다리기 블록을 넣은 이유는 꽃잎이 찍히는 속도를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이 블록을 넣지 않았을 때는 꽃잎이 순식간에 찍혀서 효과를 알아보기 힘들지만 몇 초 기다리기 블록을 넣어서 꽃잎이 찍히는 모습까지 볼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방향은 찍고 싶은 꽃잎의 개수와도 관련이 있는데 360도를 꽃잎의 개수 6으로 나누면 60도씩 회전하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찍고 싶은 꽃잎이 다섯 장이라면 360/5=72도만큼씩 회전을 하면 됩니다. 

[ 실행 화면 ]

꽃잎이 여러장 찍히는 프로그램

2) 꽃잎을 여러 개 넣고 찍는 프로그램 만들기

 이 학생은 꽃잎 오브젝트를 여러 개 넣고 꽃잎의 중심점과 회전 방향을 변경하여 여러 개의 꽃잎이 찍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오브젝트에 해당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학생도 몇 초 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하여 꽃잎이 찍히는 모습이 나타나도록 프로그램했습니다. 

분홍 꽃잎
벚꽃잎
노란 꽃잎
빨간 꽃잎

[ 실행 화면 ]

꽃잎 여러 개 찍기

3) 다른 문양 만들기 - 마블 아이언맨 방패

 이 학생은 별과 광선검 파란색 원 오브젝트를 사용해 마블 아이언맨 방패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광선검만 움직여 그림을 그리도록 하였고, 원을 그리는 것이므로 방향을 1도만큼 360번 반복하도록 프로그래밍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시간은 0.05초로 하여서 그림이 그려지는 모습이 조금씩 지연되며 보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였습니다. 

[ 실행 화면 ]

 

 반복하기 블록을 사용하여 그린 다양한 그림들을 보았습니다. 수학과 연계하여 도형 그리기를 해 보거나, 배경 화면을 바꾸고 회전 방향을 변경하여 다양한 그림을 그려보도록 미술과 연계한 수업을 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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